본문 바로가기

빨간모자 신용하님 뉘앙스영어

가정법 과거완료 연습하기 (part 4/4)

영어문법 중에 아직도 혼동돼서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게 바로 가정법인데요.

빨간모자샘이 가정법을 크게 4개로 나눠서 가르친 영상이 있어서

정주행하고 있어요.

오늘은 마지막 가정법 과거완료하고 하는 부분인데요.

 

 

If  had +pp , would(could/should/might) have +pp

공식은 정말 열심히 외워놨는데 실제 제 상황에서는

그다지 잘 활용하지 못해 많이 아쉬웠어요.

 

 

이번에 제대로 가정법을 알아보려고 맘을 먹었어요.

같이 확실히 해놓을까요?

 

가정법 과거완료는  다양한 예문을 가지고 공부해볼게요.

 빨간모자샘 라이브아카데미에 출석하신 분들이 올린

다양한 예문들을 정정해주셨네요.

 

 

저도 여러 차례에 걸쳐서 가정법 연습하기 포스팅을 하려구요.

여러분들도 먼저 직접 만들어보시고 확인해보시면 

가정법과거완료를 마스터할 기회가 되지 않으실까 싶어요.

 

 

자, 시작해볼까요?

 

내가 영어를 잘하지 못한 것을 후회할 줄 알았다면 

(영어에서는 후회하지 않고 상황을 묘사하는 식으로 말함,  후회할 줄 알았으면 이란 말을 하지 않음 )

내가 영어를  필요로 할 줄 알았다면  좀 더 열심히 공부했을 텐데.

 

 

 

If I knew I would need to use English, I would 've studied harder.

 

 

 

네 전화번호를 알았다면 전화했을텐데. 

 

 

If I knew(had known) your phone number, I would 've called you.

 

내가 LA를 일찍 알았다면 영어배우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지 않았을 텐데.

 

 

If I knew (had known) about LA earlier, I wouldn't have had such difficult time learning English.

 

차 사고가 날 줄 았았다면 안전밸트를 했을 텐데.

 

 

If I knew (had known) I would be in a car accident / there would be a car accident, I would've fastened my seatbelt.

 

내가 만약 그 사건을 알았다면  나는 힘든 시간을 보내지 않았을것이다. 

 

 

If I had known about that / If I had known that happened, I wouldn't had gone through   such a rough period.

 

돈이 충분히 있었다면 그 집을 샀을 텐데.

 

 

If I had enough money, I would have bought the house.

 

LA 일찍 알았다면 유튜브채널을 찾아다니라 시간을 보내지 않았을거다.

 

 

If I knew LA ealier, I wouldn't have spent so much time exploring other Youtube channels.

 

그녀가 결혼한 줄 알았다면  그녀에게 전화번호를 물어보지 않았을거다.

 

 

If I had know she was already married, I wouldn't have asked for her phone number.

**ask for  ~ 달라고 요청하다

 

  

그게 틀린 줄 알았다면  그거 안했을거야.

 

 

If I knew that was wrong, I wouldn't have done that.

 

 

그녀가 다른사람을 만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그녀를 사랑하지 않았을거다. 

 

 

 

여기에서 사랑하다라고 하기 보다는 다르게 표현하네요.

 

If I had known she was already dating another guy, I wouldn't have taken interest in her.

 

 

내가 지금 아는 것을 대학때  알았더라면  더 잘 살았을거다.

 

 

Back in college, If I knew what I know now,  I would have lived a better life.

 

 

오늘 비가 올줄 알았다면 우산가지고 왔을텐데.

 

 

If I knew it would rain today, I would've brought my umbrella.

 

 

냉장고에 양파가 있는줄 알았다면  안샀을거야. (꼭 냉장고에 양파라고 언급하지 않아도 됨)

 

 

If I know we had onions, I wouldn't have bought  any.

 

**  bought  it 아니라 bought any라고 해야함.

 

 

남편이 나쁜 사람인줄 알았다면 결혼하지 않았을거야.

 

 

If I knew my husband was a bad guy, I wouldn't have married him.

 

 

 

 

<함께글> 가정법 (part 3/4)

https://kwakswim04.tistory.com/84

 

가정법 part 3 ( of 4)

오늘은 빨간모자샘 가정법 마스터하기 3번째 영상입니다. 가정법 미래 한번 공부해볼까요? if 조건절 - 미래  1. 어떤 조건 하에 나의 의지/ 계획 만일 ~라면 난 ~ 할 거야. 할 계획이야 (인과 결과)

kwakswim04.tistory.com

 

 

<내마미야예문>

If I knew that my waist would hurt me , I wouldn't have seated myself and watched those soft dramas all night long without any break.

진짜 후회하네요.